운송의 개념과 운송의 기능
1. 운송의 개념
1) 장소적 효율창출
운송은 물류에서 장소적 효율을 창출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생산된 장소와 소비되는 장소가 상이함으로 인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운송의 개념이 등장하게 된다.
이러한 장소적 장애요인을 제거하고 생산자와 소비자를 원활히 결합함으로 재화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공간적 이동행위를 운송이라고 한다.
운송은 경제규모의 확대와 국제무역의 활성화로 운송의 대형화, 신속화, 안전화를 지속적으로 추구해오게 되었으며, 이러한 운송의 발달은 인간의 생활을 풍족하게 하는데 크게 기여해 왔다.
<그림1> 장소적 효율
2) 운송의 수송기능과 배송기능
초기에는 공장에서 생산된 물건을 소비자가 구매하는 점포로 직접 배송을 실시하였으나, 공장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게 되면서 공장에서 직접 점포로 배송하는 것이 어려워지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등장하는 것이 물류센터이다. 일반적으로 운송에는 수송의 기능과 배송의 기능을 함께 가지고 있다.
(1) 수송기능은 공장물류센터에서 물류센터로의 움직이는 운송을 말하며, 주로 장거리 대량운송의 형태를 띔.
(2) 배송기능은 물류센터에서 점포로 움직이는 운송을 말하며, 이는 주로 단거리 소량운송의 형태를 띔
<그림2> 운송 = 수송+배송
3) 공동배송의 실시
물류센터에는 여러 형태의 물류센터가 있는데, 자가물류센터, 도매물류센터, 소매물류센터, 유통물류센터 등이 존재하게 된다. 중간 거점인 물류센터를 한 곳 이상 두게 되면서 결국 운송은 차량의 동선을 최소화하며 업무의 생산성을 향상시켜 나가게 되는 것이다.
수많은 공장의 차량들이 점포로 배송을 하게 되면 점포의 주차장은 바로 마비가 되고 만다. 그래서 중간거점인 물류센터에서는 가능한 대량 배송을 하도록 노력하게 된다.
대량 배송을 보다 적극적으로 하기 위하여 기업간 공동배송을 실시하게 된다. 유사업종간에 있어서 점포가 겹치거나 인근에 점포가 있을 경우 공동배송을 실시하므로 운송비의 상당부분을 절감하게 된다.
4) 수배송관리시스템을 통한 운송 효율화
최근 운송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TMS(Transfer Managerment System)와 같은 차량 수배송관리시스템을 활용하는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수배송시스템의 차량관리는 크게 2가지로 나뉘어진다.
(1) 적재율의 최적화 : 주로 수송차량에 적용되며 제품의 적재율관리시스템을 통하여 차량대수를 산출하게 됨
(2) 차량동선의 최적화 : 주로 배송차량에 적용되며 차량동선관리시스템인 라우팅프로그램을 통하여 최적의 배송루트를 산출하게 됨
2. 운송의 기능
운송은 기본적으로 상품의 장소적 이동을 담당하는 물류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물류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에 속한다.
1) 제품이동 기능
- 제품의 부가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하여 제품을 장소적으로 이동하는 기능
- 기본적으로 운송이 발생한다는 것은 이동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것임
2) 제품보관의 기능
- 운송이 장거리화 되면서 새롭게 인식한 운송의 기능
- 운송 중인 상품에 대해서도 재고를 소유권자의 재고로 인식하게 되는 개념
3) 시간조절 기능
-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에 상품을 전달하기 위하여 요구 수단을 충족시킬 수 있는 운송수단을 선택하게 됨
- 운송은 주로 창고가 담당하던 시간조절 기능까지도 담당하게 된 것임
출처 : http://m.forkliftmall.co.kr/board/free/read.html?no=91&board_no=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