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과 물류의 비교
1) 유통과 물류의 비교
유통(Distribution)은 넓은 의미에서 보면, 생산자로 부터 소비자에 '소유권의 이전'을 의미하는 상적유통(상류)과 '실물의 이동'을 의미하는 물적유통(물류)로 구분하여 이 두가지를 포함하여 유통의 의미로 보고 있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유통은 협의의 유통인 상적유통(상류)를 말한다.
(1) 상류(상적유통, 협의의 유통)
상적유통 즉 상류는 일반적으로 유통이라 불러이지는 것이며, 협의의 유통을 가리킨다.
상적유통(Commercial Distribution)은 소유권 이전 활동과 관련된 거래활동으로 대금지불의 행위가 일어나며, 금융과 보험 등의 보조활동을 포함하고 있다.
유통은 다른 쉬운말로 '거래'라는 말이 되며 점포에서 이러우지는 소비자의 상거래 행위가 유통이 된다.
(2) 물류(물적유통)
물적유통(Physical Distribution)은 공급자와 소비자간에 거래가 일어난 뒤, 공급자에서 소비자에게로 제품을 인도함으로써 시간적, 공간적 효율을 창출하는 활동을 말한다. 이는 공급자에서 소비자에게로 흘러가는 물자의 흐름을 관리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물류의 활동에는 운송, 보관, 하역, 포장(유통가공), 정보처리 등으로 이루어지는 물류의 기능이 있다.
2) 유통을 뒷받침하는 물류
앞에서 설명한 물류와 유통의 관계를 정확히 이해하여 유통의 흐름에서 존재하는 물류의 위치를 잘 인식하여야 할 것이다.
물류와 유통의 관계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겠다.
(1) 물류도 유통의 한 부류
물류는 근본적으로 유통에서 파생된 영역으로 시장에서의 유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물류는 물류만으로는 그 존재의 가치가 없다고 할 수 있다.
물류라는 명칭에서도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물류는 한자어로 물적유통(物的流通)의 줄인말인데, 즉 물류라는 단어 속에는 유통이라는 말이 포함되어 있다.
(2) 유통은 상적거래, 물류는 제품의 흐름
상적유통인 유통에서는 고객과 점포간에 물건을 팔기 위해서 자본을 기반으로 한 거래행위가 일어나고 있으며, 물적유통인 물류는 생산자에서 마지막 소비자에게 제품이 팔리기까지 물건의 흐름이 발생하고 있다.
(3) 유통을 뒷받침하는 물류
물류는 물류만으로는 존재할 수 없는 경제영역이다. 즉 유통의 존재를 뒷받침하고 원활히 하도록 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다.
최근 유통의 경향은 고객의 요구가 다양화, 전문화, 고도화 되고 있는 시대에 직면하고 있다. 유통의 변화에 따라 물류도 그 관리 수준이 다품종, 소량, 다빈도한 출하체제로 바뀌어가고 있음을 인식하여야 하겠다.
<물류와 유통의 관계>
<유통과 물류의 주요기능>
3) 물류의 정의
전통적으로 물류의 정의는 아래의 여러가지 측면에서 물류의 정의를 내릴 수 있게 된다.
과거 물물교환의 시대에서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쉽게 시장에서 만나서 서로의 물건을 주고 받으면서 자연스럽게 거래(유통)가 형성되었다.
그런데 시대가 흘러 산업이 고도로 발전한 시대에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연결이 쉽지 않은 것이다. 이러한 생산자와 소비자의 연결이 어려워지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제품을 보관하는 창고가 필요하며, 제품을 장거리에 걸쳐서 이동시켜주는 운송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물건을 매개로 한 생산자와 소비자의 연결을 원활하게 한다는 측면에서 아래와 같은 물류의 정의가 존재하게 된다.
이러한 물류의 정의가 다양한 것은 시대적인 흐름속에 처한 물류의 환경과 여건이 서로 다르기 때문일 것이다.
- 물류는 물적 유통의 약자로 물건의 흐름을 의미한다.
- 물류는 물자를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동시키는 모든 활동 즉 생산과 소비의 물자연결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 물류란 제품을 물류적으로 생산자로부터 최종소비자에게 이전하는데 필요한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정보처리 등의 행위로 정의한다.
- 물류란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사이에서 존재하는 시간적 효율과 공간적 효율을 창출해나가는 활동이다.
- 물류를 Logistics라는 관점에서 원부자재의 조달에서 제품의 생산, 판매, 반품, 회수 및 폐기에 이르기까지의 전략적이고 통합적인 물류활동을 말한다.
- 물류를 SCM의 관점에서 공급자, 제조업자, 물류업자, 유통업자 간 물자, 자금, 정보를 통합하여 최적화하는 물류활동을 말한다.
출처 :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iscm&logNo=220495144021&targetKeyword=&targetRecommendationCo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