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의 목적 및 물류의 중요성
1. 물류의 목적
각 기업이 물류를 진행함에 있어서 목적을 알고 업무에 임해야 한다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인력의 관리, 시스템의 도입, 프로세스의 개선, 물류업무의 관리 등 물류에서 발생하는 모든 일들은 이 '물류의 목적'에 목적을 두고 진행해야만 제대로 된 성과가 나오게 된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이 '물류기본교육 과정'의 목적 또한 결국 '물류의 목적'인 물류서비스의 향상과 물류비용의 절감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함이다. 물류의 목적을 인식하면서 물류의 모든 업무를 진행할 때 진정한 최적의 물류가 만들어지게 될 것이다.
물류의 목적은 물류 서비스의 향상과 물류 비용의 절감 2가지로 정리된다.
즉 보다 낮은 물류비용으로 높은 차원의 물류서비스를 통하여 고객요구를 만족시키는 것이다. 물류의 목적을 나무의 성장을 통해서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으면 한다. 물류센터에도 각종 시스템이 존재하고, 사람들이 있는 것은 근본적으로 물류의 목적인 물류서비스 향상과 물류비용의 절감을 이루기 위함이 된다. 나무를 통해서 꽃과 열매를 얻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듯이 물류는 물류의 목적을 반드시 달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무의 성장으로 보는 물류의 목적 이해>
① 뿌리 → 물류센터의 운영 시스템 (ERP, WMS 등)
물류센터를 운영하기 위한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중요한 정보가 움직이고 있는 ERP나 WMS같은 물류정보시스템을 가리킨다.
나무는 뿌리가 튼튼하여야 하듯이 이러한 물류 운영시스템이 물류센터의 뿌리와 같은 역할을 하여야 한다.
② 기둥 → 물류센터장 및 파트장
물류센터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센터장과 파트장 들이 나무기둥과 같이 버팀목 역할을 하여야 할 것이다.
③ 가지와 잎사귀 → 파트별 담당자 및 직원들
가지와 잎사귀에서 결과물인 꽃이 피고, 열매를 맺게 되므로 결국 이러한 가지와 잎사귀에 영양분이 잘 전달되어야 한다.
④ 꽃과 열매 → 물류서비스 향상과 물류비용의 절감
나무의 마지막 성과물이 꽃과 열매로 반영되듯이 물류는 물류서비스의 향상과 비용의 절감으로 최종적인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1) 서비스 향상은 '적기 적량' 비용절감은 '작업생산성의 향상'
물류서비스 향상의 핵심적인 개념은 '적기적량'이다. 고객이 주문한 제품에 대하여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양만큼 얼마나 정확히 갖다 줄 수 있느냐에 따라서 물류서비스가 좌우되는 것이다. 물류비용의 절감은 '인당 작업생산성의 향상'이 되겠다. 단순히 각종 비용을 절감하겠다는 차원에서 벗어나 각 인력의 작업생산성을 향상시키므로 물류비용이 절감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비용절감과 서비스 향상은 트레이드오프(Trade-off)의 관계
비용의 절감(Cost Down)과 서비스 향상(Service Up) 사이에는 서로 부딪치는 *상충관계(Trade-off)에 놓여있다. 즉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면 서비스의 질이 떨어지게 되며, 서비스를 향상 시키고자 하면 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물류는 많은 부분에 있어서 이러한 비용과 서비스를 기준으로 한 트레이드오프(Trade-off)가 존재하고 있다.
*상충관계(Trade-off)
트레이드오프는 '이율배반, 서로 부딪친다. 상호 충돌한다'는 뜻으로 고객서비스를 높이려면 비용이 증가되고, 반대로 비용을 낮추면 서비스가 저하되는 상호 이율배반적인 상태를 말한다. 물류합리화의 어려움은 이와같은 트레이드오프 관계가 물류의 각 기능에서 많이 존재하므로 의사결정이 힘들다는 것이다.
(3) 물류의 목적을 모두 달성하기 위한 방안
물류는 추구하려는 목적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서는 안된다. 반드시 물류서비스의 향상과 물류비용의 절감을 함께 추구해 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물류시스템의 도입, 프로세스의 개선, 적절한 장비의 사용 등과 같은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4) 물류 목적을 위한 유통발전
물류의 목적인 물류서비스의 향상과 물류비용의 절감은 결국은 유통의 발전으로 이어지게 된다.
물류의 존재가치가 유통을 뒷받침함에 있다고 했는데 물류서비스의 향상은 유통의 영업경쟁력을 향상시켜서 매출증대를 가져오게 되며, 물류비용의 절감은 제품 경쟁력의 증대를 통하여 순이익의 증대로 나아가게 된다. 즉 물류 목적의 달성은 근본적으로 유통의 경쟁력을 향상시켜 최종적으로 기업의 발전을 이룩하게 된다.
<물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안>
2. 물류의 중요성
기업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며, 경제의 전반은 저성장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때에 기업은 물류가 제3의 이익원으로 불리어지며, 물류서비스 향상 및 물류비용 절감이 기업경쟁의 핵심전략으로 부각되면서 물류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되고 있다.
(1) 물류의 중요성이 증가하는 이유
- 매출증가 및 제조원가 절감을 통한 이익실현이 한계에 달함
- 외부환경에 의한 물류비용의 지속적인 증가
- 고객 요구가 다양화, 전문화, 고도화됨
- 다품종, 소량, 다빈도한 주문에 대한 물류의 대응 요구
-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한 물류역할의 증대
- 글로벌화에 따른 국제물류의 범위 확대
- 물류관리가 경영의 핵심으로 인식되고 있음
(2) 기업의 이익원의 변화
- 제1의 이익원 : 원가절감을 통한 이익창출(생산관리 중심)
- 제2의 이익원 : 매출액 증가를 통한 이익창출(마케팅 중심)
- 제3의 이익원 : 물류비 절감 및 물류서비스 향상을 통한 이익창출(물류관리 중심)
<물류를 통한 유통의 발전 모습>
출처 :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iscm&logNo=220496164941&navType=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