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관과 재고관리
1. 보관의 기본원칙
보관은 제품을 물리적으로 보전 및 관리하는 기술로서, 아래의 원칙들 사이에는 서로 상호 연관성이 있으므로 보관을 할 경우에는 제품의 성격이나 창고 내 상황에 따라 적절히 배합하여 적용하여야 한다.
1) 통로대면의 원칙
제품의 피킹을 용이 하게 하고 효율적으로 보관하기 위하여 통로면에 보관하는 것이 물류센터 레이아웃의 기본원칙이 된다.
2) 높이 쌓기의 원칙
제품을 고층으로 다단 적재하기 위하여 지게차와 파렛트 등을 이용하게 되며, 이는 공간효율(용적률)을 향상시킨다.
3) 선입선출의 원칙(FIFO:First In First Out)
먼저 보관한 물품을 먼저 끄집어내는 원칙으로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짧은 경우에만 적용된다. 특히 유통기한을 중요시하는 식품류에 있어서는 선입선출이 필수적이며, 그 외의 대부분의 제품에 있어서도 선입선출을 원칙으로 보관하여야 한다. 선입선출에 가장 효율적인 랙은 슬라이딩랙으로 뒤에서 제품을 보충하고 앞에서 피킹을 한다.
4) 회전대응의 원칙
제품의 회전율, 즉 입출하빈도에 따라서 보관장소를 결정하는 것을 말하며, 입출하빈도가 높은 제품을 출입구에 가까운 장소에 보관하게 된다. 이는 제품의 출하량 관련 ABC분석에 따른 제품의 차등 관리를 말하는 것이다.
5) 동일성 및 유사성의 원칙
동일 품종은 동일 장소에 보관하고 유사품은 근처 가까운 곳에 보관한다는 원칙으로 입고 및 재고관리를 편리하게 한다.
6) 중량특성의 원칙
제품의 중량에 따라서 보관 장소를 결정해야 한다는 원칙으로 중량물은 보관랙의 하단에 경량물은 랙의 상단에 보관하게 된다.
7) 형상특성의 원칙
제품 형상의 특성에 따라서 보관방법을 결정한다는 원칙으로 보관랙 및 보관박스의 선정을 제품특성에 맞게 선정하는 것을 말한다.
8) 위치표시의 원칙
제품의 보관 장소와 랙의 번호 등을 표시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을 증대시킨다는 원칙으로 로케이션코드에 대한 지식과 방법론을 잘 인식하여야 한다.
9) 명료성의 원칙
시각적으로 제품을 식별하기 용이하도록 보관한다는 원칙으로 눈으로 보이는 물류를 추구하여야 한다.
10) 네트워크 보관의 원칙
관련성이 있는 품목을 한 장소에 보관하여 피킹 작업이 용이 하도록 한다는 원칙을 말하는 것으로 피킹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방안이다.
2. 피킹랙의 로케이션관리
다품종,소량화된 주문형태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자동화된 피킹시스템을 도입하게 된다. 그런데 자동화된 피킹시스템만 도입하면 모든 것이 잘 돌아갈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은 자동화시스템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제품의 로케이션관리이다. 피킹작업의 실시에 있어서 작업효율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점은 '작업 구간별 균등한 작업량의 확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외에 로케이션 관리의 방법에 대한 기본이 되는 원칙들은 아래와 같다. 그리고 고객의 주문 피킹은 피킹박스에 다양한 제품들이 혼재되어서 담기게 된다. 제품의 특성이나 순서를 벗어나게 되면 물류서비스의 저하로 이어지게 된다.
1) 로케이션 관리의 기본원칙
(1) 구역별 작업의 균등화
작업라인의 원활한 움직임을 위한 구역별 작업의 균등화, 구역별 작업이 불균등하게 되면 어느 곳은 일이 많아지며 어느 곳은 일이 적어지게 되는 작업 Loss가 발생하게 된다.
(2) A급 제품의 골든죤 설정
출하량이 많은 A급 제품을 피킹 하기 편한 2단 3단의 위치(글든죤)에 배치한다. 상대적으로 가장 하단과 상단은 출하량이 적은 제품을 배치한다.
(3) 무거운 제품은 하단배치
무거운 제품을 아랫단에 배치하여 피킹 및 보충에 있어서 편리하도록 한다.
(4) 무거운 제품에서 가벼운 제품순으로 피킹
가벼운 제품이 먼저 피킹되고 무거운 제품이 그 위에 놓이게 되면 제품의 파손이 우려됨
(5) 큰 제품에서 작은 제품 순으로 피킹
작은 제품을 먼저 피킹하여 담게 되며 박스 적재율에 있어서 효율이 떨어지게 되며 파손의 문제도 우려됨
(6) 불규칙한 제품의 박스 규격화
제품의 형태가 불규칙적인 것은 규격 박스에 담아서 랙에 보충한다. 특히 벌크 제품의 경우 보관 표준화를 실시하여서 피킹 하기 편하도록 하여야 한다.
(7) 제품의 특성을 고려한 보관설비의 선정
제품의 특징, 수량, 출고추이 등을 고려하여 보관설비를 선정하여야 보관, 피킹, 보충에 있어서 효율적인 업무가 될수 있다. 일반적으로 제품의 보관랙 선정에 있어서 대량보관은 평치랙, 드라이브인랙, 파렛트랙, 중간량 보관은 파렛트랙, 슬라이딩랙, 소량보관은 슬라이딩랙, 선반랙으로 진행하는 경향이 있다.
(8) 로케이션의 번호를 인식하기 편하게 표시함
제품의 보충과 피킹에 있어서 기준이 되는 것이 로케이션 코드임을 크게 써서 인식하기 편하도록 하여야 한다.
(9) 아이템별 작업량 분석을 통한 로케이션의 변경
아이템별 작업량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변동이 발생하므로 작업생산성을 높이기 위하여 로케이션의 변경을 실시한다.
너무 자주 할 수 없으므로 한달에 한번 정도 실시하는 것이 적당할 것이다.
(10) 구역별 작업자의 순환배치
동일한 작업을 계속해서 반복하면 작업자의 피로도가 높아지므로 주기적으로 업무를 순환 배치하여 작업자의 피로도를 적게한다. 업무의 시스템화가 잘되어 있어야 순환배치를 해도 작업생산성이 떨어지지 않는다.
(11) 유사상품의 주의 표시
유사상품은 주의 표시를 붙여서 보충 시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한다.
(12) 동일 제품군은 가까운 위치에 보관
동일 제품군은 가까이 있어야 재고관리 및 재고보충 시에 유리하다.
(13) 출하량이 아주 많은 제품의 아이템분할 실시
출하량이 제품의 평균 출하량에 비하여 약 5배 이상이 되면 아이템분할을 실시할 수 있는데 전산에서의 지원이 이루어져야 실현 가능한 방법이다.
3. 재고관리
재고관리는 창고내의 로케이션에 보관되어 있는 재고를 입출고가 정확하고 빠르게 이루어지도록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재고관리가 원할히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재고이동, 재고보충, 재고조사, 재고보류 등의 업무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러한 재고관리의 업무는 WMS와 같은 시스템이 있어서 무선핸디터미널과 같은 장비를 사용할 때보다 잘 이루어지게 된다.
1) 재고이동
물류센터에서 입출고 작업이 빈번하게 일어나다 보면 재고의 분포가 어지럽고 분산되는 경우가 많다. 재고가 분산되면 동일 제품이 여러 로케이션에 분산 보관되어 재고보관효율이 떨어질 뿐 아니라 입출고 작업의 효율성에 있어서도 생산성이 감소하게 된다. 즉 작업자가 입출고 시에 이동하여야 할 작업동선이 길어지게 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이러한 경우에 재고를 보다 효과적으로 보관하고 입출고가 원할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하여 로케이션간에 재고이동을 실시한다. 재고이동을 실시할때에는 아래의 사항에 따라서 효과적으로 재고이동을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시스템상에서 재고이동은 다음과 같은 순서에 따라서 진행된다.
재고등록 -> 재고이동 -> 재고확정
재고이동은 전체적인 재고량에는 변동이 없고 물류센터 내부의 로케이션 주소간에 재고가 이동되는 것이다. WMS 물류관리시스템에서는 재고에 대한 모든 변경이력을 관리하게 되며, 언제 어떤 작업자가 특정 제품을 어떤 로케이션으로 이동하였는지에 대한 이력이나 사유를 관리하고 있다.
2) 재고조사
재고조사를 실시하는 목적은 정확한 재고의 파악, 분실 또는 훼손의 방지 등에 있다. 무엇보다 정확한 재고의 파악은 실물재고와 전산재고를 일치시키는 작업이라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전산재고와 실물재고가 100% 정확히 일치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물류센터는 정도의 차이가 있고 실물재고와 전산재고가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전산재고와 실물재고의 관계에 있어서 다음의 3가지 유형에 따라서 각각의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1) 전산재고 = 실물재고 → 회사가 원하는 가장 이상적인 경우
(2) 전산재고 > 실물재고 → 고객 주문에 대하여 제품이 없으므로 '고객신뢰도의 하락'으로 이어짐
(3) 전산재고 < 실물재고 → 제품이 있는데도 팔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기업매출의 감소'를 초래함
이처럼 전산재고와 실물재고가 일치되느냐 그렇지 못하냐는 회사전체적인 차원에서 큰 이익을 가져올 수도 있는 반면에 반대의 경우에는 엄청난 손해를 초래하게 된다.
그러므로 물류센터 재고관리시스템의 도입을 통하여 이러한 전산재고와 실물재고를 일치시키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진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3) 재고보류
재고의 품질에 이상이 있거나 앞으로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재고가 발견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재고가 배송이 되면 클레임이나 다른 큰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를 대비하여 재고보류를 실시하게 된다. 재고보류는 특정 품목, 로케이션, 제품로트에 재고이동 및 재고조회가 되지 않도록 시스템적으로 통제하는 기능을 말한다.
4) 재고조정
물류센터에서 재고에 대한 입출고작업을 실시하면서 재고차이가 발생할 수 있게 된다. 물류운영 시 혹은 재고실사 실 발생되는 재고차이는 재고조정 작업을 통해 재고차이 분에 대해 반영하여 재고를 일치시킨다. 재고조정은 통상 로케이션 주소단위 별로 재고 조정이 이루어지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된다.
(1) 차이수량은 입출고가 불가능한 임의 로케이션에 차이량을 일시적으로 보관해서 관리한다. 이유는 재고조정 시점에 차이의 원인 및 문제점을 파악하는데 시일이 소요된다는 점과 실재고를 신속히 먼저 변경하여야 한다는 것 때문이다.
(2) 재고 차이의 원인을 파악하여 실재고의 이상이 확인되면 임의 로케이션에서 정상 로케이션으로 재고이동을 실시한다.
출처 :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iscm&logNo=220519688145&navType=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