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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ustry/Logistic

국제물류와 국제운송

꿈을 위해 잠을 잊은 그대에게 2023. 4. 30. 23:08

1. 국제물류의 기본

1) 국제물류의 정의

(1) 국제물류는 생산과 소비가 2개국 이상에 걸쳐 이루어지는 경우 그 생산과 소비의 시간적, 공간적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유무형 재화에 대한 물리적인 국제 경제활동을 의미한다.

(2) 국제물류란 생산과 소비가 2개국 이상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물자이동활동을 말한다.

(3) 최근의 국제물류는 Port to Port의 해상운송합리화에서 나아가 Door to Door의 복합일관운송시스템이 국제물류의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복합일관운송시스템이란?

여러 운송수단을 통하여 국제물류의 운송을 진행하도록 만들어진 운송시스템

2) 국제물류의 중요성과 특징

(1) 국제물류의 중요성 : 그동안 국제물류는 세계무역의 발전과 전 세계적인 제조의 통합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그 역할은 다음과 같다.

- 국제시장의 발전 : 국제물류를 기반으로 하여 국제시장이 발전해 나가게 된다.

- 국제 경쟁력의 향상 : 국제물류의 활발한 활동으로 국제적인 제품경쟁력을 높여 나갈 수 있다.

- 물류비 절감 및 서비스 향상 : 국제물류를 통하여 기업 물류비용의 절감과 서비스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 경제발전과 물가안정에 기여 : 국제물류로 인하여 수출입이 활성화되므로 경제성장과 더불어 물가의 안정을 도모한다.

(2) 국제물류의 특징

- 물류전개의 다양성 : 각국 특성에 따라서 다양한 물류활동 전개가 이루어짐

- 국경이동의 복잡성 : 국가간에 교통수단의 상이함으로 인한 복잡성이 존재함

- 긴 리드타임(Lead Time) : 생산에서 소비에 걸리는 시간이 길어지게 된다.

- 문화의 중요성 : 각 나라별로 상이한 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하여야 된다.

3) 국제물류와 국내물류

국제물류(Golbal Logistics)는 국내물류의 범위보다 확대된 영역으로 물류를 국제적인 영역으로 확장한 것을 의미한다.

국제물류는 물품의 이동이 국경을 초월하여 이루어지고, 재화의 이동과 관련하여 수출입수속, 통관절차, 운송방법의 다양화로 인하여 물류관리가 국내물류보다 훨씬 복잡하며, 운송영역이 넓고 대량화물을 수송해야 하므로 환경적 제약을 많이 받는다. 국제물류가 국내물류와 구분되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수출입관련 서류가 많고 복잡하다.

(2) 화물운송주선업자와 같은 중개자가 존재한다.

(3) 제도 및 환경적 제약이 심하다.

<국제물류와 국내물류의 기능별 비교>

2. 국제항공운송

국제 항공운송의 개념

국제항공운송은 항공기를 이용하여 국가 간 이동하는 것으로 1970년대 항공기술이 발전하고 대형 화물전용기가 등장함으로써 급증하기 시작한다. 항공운송은 고속성, 안전성, 쾌적성 등에서 타운송보다 우수하기 때문에 국제무역에 있어서 중요한 운송수단을 차지하고 있다. 항공운송은 고급상품의 증가, 유통의 신속성, 국제적 분업의 진행, 수송의 합리화에 의한 시간가치의 상승 등으로 인해 항공운송은 국제무역에서 중요한 운송수단으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항공화물의 수출입관련 업무절차는 대부분이 포워더를 통하여 대행하게 된다.

(1) 국제 항공운송의 증가 이유

- 항공기의 대형화로 인한 운임의 인하

- 화물전용기의 정기적 취항

- 화물전용 터미널의 건설

- 24시간 내 수송을 요하는 긴급운송의 증가

- 항공수송의 장점에 대한 마케팅 전략의 고도화

- 고가, 고기술 부품의 수요 증대

-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에 따른 항공화물 운송서비스의 증대

-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항공운송의 선호 현상

- 다품종 소량생산에 따라 운임부담력이 높은 상품의 증가

(2) 항공운송의 특징

- 야행성

- 비계절성

- 편도성

- 신속성 & 정시성

- 안정성

- 경제성

3. 국제소화물특송

1)​ 국제소화물특송의 기본

국제특송이란 주로 항공기를 이용하여 화주의 문전까지 배달하는 문전배송(Door to Door) 수송시스템으로서 항공기에 의한 간선수송과 자동차에 의한 집배의 연계로 행해지는 국제복합운송의 한 형태이다. 운송인의 일관 책임하에 집하에서 포장, 수송, 배달 및 확인에 이르기까지 문전운송을 기본으로 한다.

최근 기업들의 해외진출과정에서 신속한 정보전달 수단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국제 특송의 종류에는 무역서류(은행서류, 상업서류, 계약서, 입찰서류 등), 설계도면, 카다로그 등의 소형 경량물품에 국한된다. 대부분의 화물이 대중가격의 상품으로서 일정기간 내에 신속한 인도를 목적으로 한다. 대표적인 국제 특송업체로서는 UPS, DHL, FedEX, TNT, 일본통운 등이 있다.

2) 국제소화물특송의 특징

국제특송은 글로벌화된 기업과 소비자에 의해 소화물이 국제적으로 일관 운송되는 서비스업을 말한다. 과거 항공운송의 경우 고가 귀중품이 주로 운송되었으나 국제특송서비스 체제에서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다품종 소량 화물의 운송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다. 신속하고 정확한 배송서비스를 목적으로 하는 국제소화물 특송서비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정보기술(IT)의 활용이 필수적임

(2) 종합물류서비스의 구축 : 신속한 배송 뿐 아니라 국세와 관세의 지불, 각종 신고서류작업, 통관서비스 등을 대행함.

(3) 전자상거래의 통합을 위한 솔루션의 제공

(4) 서비스 제품의 다양화 및 서비스지역의 확대

4. 국제해상운송

1) 해상운송의 기본

해상운송은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운송수단이며, 지구의 70%를 둘러싸고 있는 해양의 지리적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운송방식이다. 해상운송의 발전은 국제무역의 증대로 이어지고, 무역규모가 커지면서 해상운송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세계무역량의 85%가 해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해상운송 수요의 거의 대부분은 국제무역으로 부터 기인하고 있다.

2) 해상운송의 환경변화

- 컨테이너선의 대형화와 고속화

- 글로벌 전략적 제휴 및 M&A의 확산

- 항만운영의 글로벌화

- 항만의 국제물류 거점화

3) 해상운송의 특징

해상운송의 특징은 대량화물 또는 중량화물의 원거리 운송에 적합하다. 대량화물의 장거리 운송 시 운임이 가장 저렴하다. 크기나 중량에 거의 제한을 받지 않고 대량운송에 있어 전용선에 의한 운송 및 일관하역작업이 가능하다. 구체적인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다.

(1) 대량수송

(2) 원거리 수송

(3) 저렴한 수송비

(4) 소송로의 자유성

(5) 높은 국제성

(6) 속도가 느림

 

 

 

 

 

5. 컨테이너 운송

 

 

1) 컨테이너 운송의 개요 및 목적

컨테이너는 화물의 단위화를 목적으로 하는 운송도구이다. 육,해,공을 통한 화물운송에 있어서 경제성, 신속성, 안정성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총 수출물량의 약 85%, 수익물량의 약 40%가 컨테이너에 의해 수송되고 있다. 컨테이너화란 컨테이너라고 하는 일정한 용기에 미리 화물을 적입하여 운송하는 단위적재시스템(Unit Load System)의 일종이다. 송하인으로 부터 최종 수하인까지 컨테이너로 화물을 운송할 수 있도록 물류의 전 구성요소를 결합한다. 컨테이너화는 하역과 포장과정에서 기계화, 자동화를 가능하게 하며 대형운송기관에 정형화된 화물을 대량으로 적재 운송할 수 있도록 하여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다.

 

2) 컨테이너 운송의 장단점

컨테이너 운송의 장점으로는 경제성, 신속성, 안전성의 확보가 가능하다는 점이며 단점으로는 컨테이너 관련 인프라 구축에 비용과 어려움이 있게 된다.

 

(1) 장점

- 경제성의 내용으로는 포장비, 운송비, 하역비, 보험료, 인건비, 사무비 등의 절감

- 신속성의 내용으로는 운송시간의 단축, 하역시간의 단축, 운송서류의 간소화

- 안전성은 컨테이너 화물의 안정성

 

(2) 단점

- 컨테이너 전용시설인 야드, CFS, 하역장비 등의 확보에 막대한 비용 소요

- 기향지 이외의 지역으로 수송되는 화물의 경우 추가요금의 발생

- 컨테이너 용기의 회수 및 손상방지 등의 재고관리에 애로가 발생

- 항만시설 및 수송수단이 미비한 일부 국가에서는 부적합

 

 

** CFS(Container Freight Station) : 컨테이너 화물작업장을 말하는 것으로 소량의 컨테이너화물을 혼재하거나 분류하는 작업을 하게 된다.

 

 

3) 컨테이너 종류

 

(1) 규격별 구분

- 20피트(TEU) 컨테이너 : 6m(길이), 2.4m(너비), 2.6m(높이)

- 40피트(TEU) 컨테이너 : 12m(길이), 2.4m(너비), 2.6m(높이)

 

(2) 용도별 구분

- 드라이 컨테이너 : 온도 조절이 필요없는 일반잡화의 수송

- 냉동컨테이너 : 보온, 보냉 등 단열재를 사용하여 특수 제작된 컨테이너 냉동, 냉장 장치가 설치됨

- 오픈탑컨테이너 : 높이가 일반 컨테이너보다 높은 타폴린으로 설계된 지붕이 오픈된 형태

- 플렛트랙컨테이너 : 기계류, 목재 등 중량화물과 높이와 폭이 일반 컨테이너 보다 큰 화물의 적재

 

 

 

4) 컨테이너의 작업

 

(1) LCL화물

- LCL(Less Than Container Load) 화물이란 단일 화주로 부터 1개의 컨테이너를 가득 채울 수 없는 소량의 컨테이너 화물을 말한다.

 

(2) FCL화물

- FCL(Full Container Load) 화물이란 혼재없이 단일 화주로부터 컨테이너 1개를 단위로 해서 수송되는 대량화물을 말한다.

 

(3) CFS(Container Freight Station)

- 컨테이너화물 집화소 혹은 작업장을 말하며 선사나 대리점이 산적할 화물을 화주로 부터 인수하거나 양화된 화물을 화주에게 인도하기 위하여 지정한 장소를 말한다. 주 업무는 수출의 경우 1개의 컨테이너를 가득채울 수 없는 소량의 컨테이너 화물(LCL)을 혼재하여 FCL화물을 만드는 작업과 반대로 수입의 경우 1개의 컨테이너에 여러 화주의 화물이 적입되어 있을 경우에 하역 후 화주사별로 분유하는 작업을 한다.

 

(4) CFS사용료(Container Freight Station Charges)

CFS에서 LCL화물을 FCL화물로 만들기 위해서 혼재작업을 하거나 반대로 FCL화물을 LCL화물로 만들기 위하여 분류작업을 실시하는데 소요되는 작업비용을 말한다. 이때 CFS사용료는 선사가 화주로부터 징수하여 CFS업자에게 납부한다.

 

(5) 베닝(Vanning)

- 빈 컨테이너에 화물을 채우는 작업을 말하며, stuffing 혹은 loading이라고 한다.

 

(6) 디베닝(Devanning)

- 컨테이너에서 화물을 꺼내는 작업을 말하며, destuffing 혹은 stripping이라고 한다.

 

 

 

 

<CFS 컨테이너 화물작업장의 업무기능>

 

 

 

 

6. 국제복합운송

 

1) 국제복합운송의 기본

국제 복합운송은 복합운송인이 물품을 어느 한 국가의 지점에서 수탁하여 다른 국가의 인도지점까지 해상, 내륙, 수로, 항공, 철도, 공로(도로운송) 방식 중에서 적어도 두 가지 이상의 운송방식에 의한 물품 운송을 의미한다.

 

2) 국제복합운송의 의미

- 운송서비스 비용의 최소화 및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기 위하여 컨테이너화로 출발되어 육상, 해상 및 항공운송 전반에 걸쳐 여러가지 운송방식을 연결하는 일관수송 즉 복합운송방식이 필요하게 되었다.

- 국제복합운송은 국제운송 수요의 증가, 컨테이너화물의 증가, 화주들의 토탈운송서비스 요구, 신속한 운송서비스의 요구, 저렴한 운송서비스의 요구 등에 의해 그 활용성이 높아지고 있다.

- 복합운송의 등장으로 해상구간 중심의 운송에서 해상과 내륙을 연결하는 일관운송체제의 수립으로 랜드브릿지를 이용한 복합운송로가 개발되어 순수한 해상운송과 경쟁관계를 갖게 되었다. 해상과 내륙을 연결하는 일관운송체제를 랜드브릿지 혹은 해륙운송이라 한다.

- 복합운송체제의 수립으로 도로운송에서는 컨테이너를 운송할 수 있는 트레일러가 등장하고, 철도운송에서는 컨테이너 전문열차가 운행하게 되었다.

- 복합운송체제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선박과 항공기의 대형화 고속화를 추진하게 되었으며 각 운송수단을 연결하는 항만과 내륙컨테이너기지의 건설도 복합운송체제로 전환되고 있다.

 

 

3) 국제복합운송의 중요성

복합운송의 최대효과는 문전에서 문전까지(Door to Door) 일괄운송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며, 다음과 같은 경제적인 효과가 있다.

 

- 화물의 단위화를 통해 일괄운송이 가능하므로 운송비, 포장비, 하역비, 보관비 등의 비용절감(화주입장)

- 높은 안정성에서 오는 보험료 절감(화주입장)

- 신속한 운송에 따른 빠른 자금 회전(화주입장)

- 기계화 및 자동화에 따른 인건비의 절감(운송인 입장)

- 컨테이너 운송에 의한 선박 가동률 증대와 규모의 경제실현 (운송인 입장)

- 화물단위당 운송비의 절감(운송인 입장)

 

4) 국제복합운송의 특징

- 운송책임의 단일성

- 복합운송증권의 발행

- 일관운임의 설정

- 운송방식의 다양성

- 위험부담의 분기점(인도장소)의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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