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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rix.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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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ckage kr.co.swk.matrixoperation;
public class Matrix {
public static final int NOT_FOUND = -2147483646;
private double[][] matrix;
private int row; // 행
private int col; // 열
// 행과 열의 크기가 같은 생성자
public Matrix(int equal) {
this.row = equal;
this.col = equal;
matrix = new double[equal][equal];
for (int i = 0; i < equal; i++) {
for (int j = 0; j < equal; j++) {
}
}
}
// 행과 열의 크기가 다른 생성자
public Matrix(int row, int col) {
this.row = row;
this.col = col;
matrix = new double[row][col];
for (int i = 0; i < row; i++) {
for (int j = 0; j < col; j++) {
}
}
}
// 임의의 행렬을 입력받는 생성자
public Matrix(double[][] temp) {
this.matrix = temp;
row = temp.length;
col = temp[0].length;
}
/*
* @param temp
* 행렬의 값을 temp로 바꿈
*/
public void setMatrix(double temp[][]) {
// 행렬 내용 수정 temp와 matrix가 다를 시 문제가 생길 수 있음
// length로 행과 열의 길이를 파악
this.row = temp.length;
this.col = temp[0].length;
this.matrix = temp;
}
// 자기 자신을 영행렬로 바꾼다.
public void setZeroMatrix() {
for (int i = 0; i < row; i++) {
for (int j = 0; j < col; j++) {
matrix[i][j] = 0;
}
}
}
// 자기 자신을 모두 1인 행렬로 바꾼다.
public void setOnesMatrix() {
for (int i = 0; i < row; i++) {
for (int j = 0; j < col; j++) {
matrix[i][j] = 1;
}
}
}
// 자기 자신을 단위행렬로 바꾼다.
public void setUnitMatrix() {
setZeroMatrix();
for (int i = 0; i < row; i++) {
matrix[i][i] = 1;
}
}
// @return Matrix의 배열을 리턴
public double[][] getMatrix() {
return matrix;
}
// @return 행의 크기
public int getRowSize() {
return this.row;
}
// @return 열의 크기
public int getColSize() {
return this.col;
}
/*
* 0행렬 만들기
* @param row 행 크기
* @param col 열 크기
* @return
*/
public static Matrix zeros(int row, int col) {
Matrix temp = new Matrix(row, col);
temp.setZeroMatrix();
return temp;
}
/*
* i * i 크기의 0행렬
* @param i
* @return
*/
public static Matrix zeros(int i) {
return Matrix.zeros(i, i);
}
/*
* 1행렬 만들기
* @param row 행 크기
* @param col 열 크기
* @return
*/
public static Matrix ones(int row, int col) {
Matrix temp = new Matrix(row, col);
temp.setOnesMatrix();
return temp;
}
/*
* i * i 크기의 1행렬
* @param i
* @return
*/
public static Matrix ones(int i) {
return Matrix.ones(i, i);
}
/*
* i * i의 단위행렬
* @param i
* @return
*/
public static Matrix unitMatrix(int i) {
Matrix temp = new Matrix(i);
temp.setUnitMatrix();
return temp;
}
/*
* 행렬의 모양 비교
* @param A
* @param B
* @return
*/
public static boolean equalSize(Matrix A, Matrix B) {
if (A.getRowSize() == B.getRowSize() && A.getColSize() == B.getColSize()) {
return true;
} else {
return false;
}
}
/*
* @param m 비교할 행렬
* @return 현재 행렬과 m이 같으면 true
*/
public boolean equals(Matrix m) {
if (m.row == this.row && m.col == this.col) {
for (int i = 1; i < row; i++) {
for (int j = 1; j < col; j++) {
// 컴퓨터로 계산한 값이기 때문에 두 값의 차가 0.0000001보다 작으면 같다고 볼 수 있다. 행렬의 원소 자체가 매우 작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나 이 경우는 무시하기로 한다.
return false;
}
}
}
}
return true;
}
/*
* @return 행렬의 원소 중 Not a Number인 원소가 있다면 true
*/
public boolean isNan() {
for (int i = 0; i < col; i++) {
for (int j = 0; j < row; j++) {
return false;
}
}
}
return true;
}
/*
* 행렬의 합
* @param A
* @param B
* @return
*/
public static Matrix plus(Matrix A, Matrix B) {
double[][] tempA = A.getMatrix();
double[][] tempB = B.getMatrix();
if (equalSize(A, B)) {
for (int i = 0; i < tempA.length; i++) {
for (int j = 0; j < tempA[0].length; j++) {
temp[i][j] = tempA[i][j] + tempB[i][j];
}
}
return new Matrix(temp);
}
return new Matrix(temp);
}
/*
* 행렬의 차
*
* @param A
* @param B
* @return
*/
public static Matrix minus(Matrix A, Matrix B) {
double[][] tempA = A.getMatrix();
double[][] tempB = B.getMatrix();
if (equalSize(A, B)) {
for (int i = 0; i < tempA.length; i++) {
for (int j = 0; j < tempA[0].length; j++) {
temp[i][j] = tempA[i][j] - tempB[i][j];
}
}
return new Matrix(temp);
}
return new Matrix(temp);
}
/*
* 가우스 소거법에 의한 행렬식 계산
* @param target
* @return
*/
public static double determinant(Matrix target) {
if (target.getRowSize() == target.getColSize()) {
// temp=getMatrix()로 하면 레퍼런스가 되어서 본래 행렬이 변경됨
temp[i][j] = target.matrix[i][j];
}
}
for (int n = 0; n < temp.length; n++) {
if (temp[n][n] == 0) {
for (int a = n; a < temp.length; a++) {
if (temp[a][n] != 0) {
for (int b = n; b < temp.length; b++) {
temp[n][b] += temp[a][b];
}
break;
}
}
if (temp[n][n] == 0) {
System.out.println(n + "ss");
return 0;
}
}
for (int i = n + 1; i < temp.length; i++) {
for (int j = temp[0].length - 1; j >= n; j--) {
temp[i][j] = temp[i][j] - temp[i][n] * temp[n][j] / temp[n][n];
}
}
}
double sum = 1;
for (int i = 0; i < temp.length; i++) {
sum *= temp[i][i];
}
return sum;
} else {
System.out.println("행렬식을 구할 수 없습니다.");
return NOT_FOUND;
}
}
/*
* 행렬식을 계산한다.
* determinant()를 사용
*
* @param target
* @return target의 행렬식
*/
public static double determinant1(Matrix target) {
// 라이프니츠 공식에 의한 행렬식 계산
double det = 0;
if (target.getRowSize() == target.getColSize()) {
double[][] A = target.getMatrix();
if (A.length == 1) {
return A[0][0];
} else {
for (int i = 0; i < A[0].length; i++) {
det += A[0][i] * target.cofactor(0, i); // 재귀
}
}
return det;
}
System.out.println("행렬식을 구할 수 없습니다.");
return NOT_FOUND;
}
// 행렬식
public double determinant() {
return Matrix.determinant(this);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String temp = "";
for (int i = 0; i < row; i++) {
for (int j = 0; j < col; j++) {
if (matrix[i][j] == -0) {
matrix[i][j] = 0;
}
temp += Double.toString(matrix[i][j]);
if (j != col - 1) {
temp += ", ";
}
}
temp += System.getProperty("line.separator");
}
return temp;
}
/*
* 소행렬 구하기
* @object target
* @param removeRow
* @param removeCol
* @return target의 row 행과 col 열을 제외한 소행렬
*/
public Matrix minor(int removeRow, int removeCol) {
int ar = 0;
int ac = 0;
double temp[][] = new double[row - 1][col - 1];
for (int r = 0; r < row; r++) {
for (int c = 0; c < col; c++) {
if (!(r == removeRow || c == removeCol)) {
temp[ar][ac] = matrix[r][c];
if (++ac >= col - 1) {
if (++ar < row - 1) {
ac = 0;
}
}
}
}
}
return new Matrix(temp);
}
/*
* 여인수
* @param row
* @param col
* @return
*/
public double cofactor(int row, int col) {
}
/*
* 전치행렬
* @return 이 행렬의 전치행렬
*/
public Matrix transpose() {
Matrix tempM = new Matrix(col, row);
double temp[][] = new double[col][row];
for (int i = 0; i < row; i++) {
for (int j = 0; j < col; j++) {
temp[j][i] = matrix[i][j];
}
}
tempM.setMatrix(temp);
return tempM;
}
/*
* 행렬의 상수배
* @param m 행렬에 곱할 수
* @return 현재 행렬의 m배가 된 행렬
*/
public Matrix multiply(double m) {
Matrix temp = new Matrix(row, col);
for (int i = 0; i < row; i++) {
for (int j = 0; j < col; j++) {
}
}
return temp;
}
/*
* 행렬의 곱
* @param postMatrix 현재 행렬에 곱해질 행렬
* @return 현재 행렬 X postMatrix
*/
public Matrix multiply(Matrix postMatrix) {
// Matrix temp;
double[][] temp;
// 곱하기 위해 앞쪽 행렬의 열과 뒷쪽 행렬의 행이 같아야 함
double[][] A = this.getMatrix();
double[][] B = postMatrix.getMatrix();
for (int i = 0; i < this.row; i++) {
for (int k = 0; k < this.col; k++) {
temp[i][j] += A[i][k] * B[k][j];
}
}
}
return new Matrix(temp);
} else {
System.out.println("계산할 수 없습니다.");
}
}
/*
* 역행렬
* invers()를 사용
*
* @return 현재 행렬의 역행렬
*/
public Matrix inverse1() {
// 역행렬
// 행렬의 크기가 8x8이 넘어가면 출력 시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
// 알고리즘의 최적화가 필요. => inverse() 알고리즘 변경
Matrix temp = null;
if (row == col) { // 행==열 인 행렬인지 확인
temp = Matrix.zeros(row);
for (int i = 0; i < row; i++) {
for (int j = 0; j < row; j++) {
}
}
temp = temp.transpose(); // 전치
double det = determinant1(this);
// 원래 행렬의 행렬식 계산
if (det != 0) {
// 마지막으로 행렬식으로 나눠준다.
return temp.multiply(1.0 / det);
} else {
System.out.println("역행렬이 없습니다.");
// 행렬식==0이면 역행렬이 없다.
}
} else {
System.out.println("행과 열의 크기가 같지 않습니다.");
}
}
/*
* 역행렬
*
* 가우스 조던 소거법
* inverse1에 비하여 매우 빠르다. inverse는 9차 이상의 행렬에서 동작속도를 보장할 수 없다.
* 하지만 이것은 100차 행렬이 넘어가도 빠른속도로 계산이 가능하다.
* 그러나 역행렬이 존재하지 않는 행렬에서도 답이 나오므로 선행해서 걸러낼 필요가 있다.
* 마지막에 원래 행렬과 만들어진 역행렬을 곱해서 단위행렬이 나오는지 검사한다.
*
* @return 현재 행렬의 역행렬. 역행렬을 만들 수 없는 경우에는 null
*/
public Matrix inverse() {
double[][] temp = new double[row][row];
// temp = this.getMatrix()로 하면 레퍼런스가 되어서 본래행렬이 변경됨
for (int i = 0; i < row; i++) {
for (int j = 0; j < row; j++) {
temp[i][j] = matrix[i][j];
}
}
double[][] comp = Matrix.unitMatrix(col).getMatrix();
for (int n = 0; n < col; n++) {
if (temp[n][n] == 0) {
for (int k = n; k < col; k++) {
if (temp[k][n] != 0) {
for (int a = 0; a < col; a++) {
comp[n][a] = comp[n][a] + comp[k][a];
temp[n][a] = temp[n][a] + temp[k][a];
}
break;
}
}
}
double p = temp[n][n];
for (int a = 0; a < col; a++) {
comp[n][a] /= p;
temp[n][a] /= p;
}
for (int i = 0; i < col; i++) {
if (i != n) {
double p1 = temp[i][n];
for (int j = col - 1; j >= 0; j++) {
comp[i][j] -= p1 * comp[n][j];
temp[i][j] -= p1 * temp[n][j];
}
}
}
}
Matrix tempReturn = new Matrix(comp);
if (multiply(tempReturn).equals(Matrix.unitMatrix(row))) { // 만들어진 결과가 역행렬이 맞는지 확인
return tempReturn;
} else {
System.out.println("경고! 역행렬이 존재하지 않는 행렬일 수 있습니다.");
return null;
}
}
/*
* 왼쪽 나눗셈
*
* 선형방정식의 해를 구할 때 쓴다.
* this*X=temp, X=this*temp 일 때 X를 구할 수 있다.
*
* @param temp
* @return
*/
public Matrix leftDivision(Matrix temp) {
return this.inverse().multiply(temp);
}
/*
* 수반행렬
*
* @return
*/
public Matrix adjoint() {
double temp[][] = new double[row][col];
for (int i = 0; i < row; i++) {
for (int j = 0; j < col; j++) {
temp[i][j] = cofactor(i, j);
}
}
return new Matrix(temp);
}
/*
* 행렬의 덧셈
*
* @param A 더해질 행렬
* @return 현재 행렬에 A를 더한 행렬
*/
public Matrix plus(Matrix A) {
if (equalSize(A, this)) {
for (int i = 0; i < A.getRowSize(); i++) {
for (int j = 0; j < A.getColSize(); j++) {
temp[i][j] = A.matrix[i][j] + this.matrix[i][j];
}
}
return new Matrix(temp);
}
return new Matrix(temp);
}
/*
* 행렬의 뺄셈
*
* @param A 더해질 뺄셈
* @return 현재 행렬에 A를 뺀 행렬
*/
public Matrix minus(Matrix A) {
// 행렬 뺄셈
if (equalSize(A, this)) {
for (int i = 0; i < A.getRowSize(); i++) {
for (int j = 0; j < A.getColSize(); j++) {
temp[i][j] = A.matrix[i][j] - this.matrix[i][j];
}
}
return new Matrix(temp);
}
return new Matrix(temp);
}
// 행렬 출력
public void displayMatrix() {
System.out.println(thi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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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rationTest.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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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ckage kr.co.swk.matrixoperation;
public class Operation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임의의 행렬 선언
double[][] arr1 = {{1,2,3,4},{4,5,6,7},{3,2,1,9},{4,2,8,9}};
double[][] arr2 = {{3,4,5,2},{6,5,4,7},{1,2,3,5},{3,2,7,1}};
Matrix m1 = new Matrix(arr1);
Matrix m2 = new Matrix(arr2);
// // 행렬의 덧셈
// m2 = m2.plus(m1);
// m2.displayMatrix();
// // 행렬의 뺄셈
// m2 = m2.minus(m1);
// m2.displayMatrix();
// // 행렬의 곱
// m2 = m2.multiply(m1);
// m2.displayMatrix();
// // 수반행렬
// m2 = m2.adjoint();
// m2.displayMatrix();
// // 전치행렬
// m2 = m2.transpose();
// m2.displayMatrix();
// // 행렬의 합
// m2 = Matrix.plus(m2, m1);
// m2.displayMatrix();
// // 행렬의 차
// m2 = Matrix.minus(m2, m1);
// m2.displayMatrix();
// // 역행렬
// m2 = m2.inverse1();
// m2.displayMatrix();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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