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앞의 포스트에서는 선물거래 투자기법 중 헤지거래와 투기거래에 대해 다뤄보았다.

이번 장에서는 차익거래와 스프레드 거래에 대해 다뤄볼 것이다.

 

선물거래 투자기법 3 | 차익거래(Arbitrage Trading)

차익거래란 동일한 상품이 두 개의 시장에 각기 다른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을 때 비싼 것을 매도하고 싼 것을 매수함으로써 그 차익을 얻는 것이다.

차익거래는 선물시장과 현물시장간의 차익거래와, 같은 선물시장내의 차익거래 또 다른 선물시장간의 차익거래로 분류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는 현물, 선물 간 차익거래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선물 가격은 현물 가격을 기준으로 움직이지만 실제로는 선물가격이 지수와 무관하게 오르기도 하는데, 이때 차익을 이용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선물이 현물에 비해 고평가되어 있으면 선물을 매도하고 현물을 매수하는데 이를 '매수차익거래'라고 한다. 

반대로 선물이 저평가되어있으면 선물을 매수하고 현물을 매도하는데 이를 '매도차익거래'라고 한다.

 

선물거래 투자기법 4 | 스프레드 거래(Spread Trading)

스프레드 거래는 서로 다른 선물간의 가격차이, 또는 결제월이 다른 선물간의 가격차이를 이용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의 선물을 매입하고 높은 가격의 선물을 매도하는 거래를 말한다. 

시장내 스프레드, 종목간 스프레드, 시장간 스프레드 이렇게 세 가지로 나뉜다.

- 시장내 스프레드: 동일한 종목을 대상으로 결제월이 다른 두 가지 선물을 매매하는 것으로, 9월물이 6월물에 비해 가격이 높다면 9월물을 매도하고 6월물을 매수하여 그 차액을 취하는 것이다.

- 종목간 스프레드: 두 개의 시장에서 결제월이 동일한 서로 다른 두 종목의 선물을 동시에 매수, 매도하는 것이다.

- 시장간 스프레드: 동일한 상품을 서로 다른 거래소에서 매수, 매도 하는 것이다.

 

선물 만기일이 임박하면 선물 보유 투자자는 해당 선물을 결제일에 청산할 것인지, 아니면 차기 월물로 롤오버 시킬 것인지를 결정해야 되는데, 현재의 선물과 차기 선물간의 스프레드 차이가 많을 수록 롤오버 되는 수량이 많고, 적을수록 당일 청산되는 수량이 많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